한인회 운영사례

2023 한인회 운영사례 -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한인회
작성일
2024.05.07

[2023 한인회 운영사례 -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한인회]


회장 나성문

[특별한 장례식]


1. 한인회 개요

재인도네시아 칼리만탄 한인회는 2019년 12월에 발기된 한인회로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단일섬 규모로 제일 큰 면적의 지역인 칼리만탄(보르네오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칼리만탄 동부지역 , 서부지역 , 남부지역 , 중부지역 총 4개의 지역 부회장님들이 계시며 한인회 본부 사무국은 동부 칼리만탄주 발릭파판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2023년 9월 현재 약 700명의 한인 동포들이 거주 하고 있습니다.


2. 주요 모범사례

2023년 7월 21일 금요일 오후..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동포담당 영사님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어제 한인 동포분이 사미린다시에 있는 호텔에서 돌아가셨는데 금일 발릭파판에 경찰병원에서 부검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혹시 고인분이 한인회 회원분인지 아니면 주변에 아는 지인 분들이 있는지 확인을 좀 해달라는 도움을 요청을 해 오셨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아무리 수소문 해 보았지만 한인회 정회원분도 아니고 고인 분을 아는 분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며칠이지나 발릭파판 경찰병원에서 실시한 부검 결과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사관 경찰영사님과 함께 발릭파판에 경찰병원에 방문하였습니다.

부검 결과 타살의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평소 알고 있던 지병의 악화로 인한 사망으로 추정된다고 브리핑 하였습니다.

여기까지는 몇 번의 한인동포 장례 경험을 통하여 얻은 학습효과로 큰 문제가 없었으나, 본격적인 문제는 이후부터 발생이 되었습니다.


고인 분은 미혼이라 가족이 없고, 한국에 형제분들과 연락을 끊고 지낸지 너무 오랜 시간이 흘렀으며, 현재는 아무도 올 수 없는 사항이라서 일체의 권한을 대사관에 위임하여 행려자로 처리를 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받았습니다.

해외에서 행려자로 사망 처리될 경우 화장을 해서 뿌려주던지 아니면 납골당 같은 곳에 보관을 한다고 합니다.

고인분은 일면식도 없는 분이었지만 처음으로 저희 한인회에서 어떻게 장례를 치러야 하는게 맞는지를 두고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화장을 해서 뿌리거나 하는 것은 추후 유족분들이 찾아 오셔서 물으실 때 “고인분 여기에 뿌려 드렸습니다.” 라고 하는 건 같은 동포로써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크리스천 공동묘지를 분양받고 고인분을 매장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고인분의 가시는 길은 모든 절차가 아주 빠르고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장례비용도 칼리만탄한인회 회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십사일반으로 모금이 되어, 시작한지 하루가 채 되지 않아 장례비용 모금 금액을 달성 하였습니다.

칼리만탄한인회 동포분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던 계기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발릭파판 경찰병원 (RS Bhayangkara Balikpapan)에 방문한 김대진 경찰영사님 , Dr.Yudi 병원장님 , Dr.Gusti 부검의 및 관계자들과 함께.


* 동부칼리만탄 발릭파판 16킬로 지점에 위치한 크리스천 공동묘지에 안장중인 한인 동포분


* 동부칼리만탄 발리파판 한인교회 이성헌 목사님과 신도분들이 함께한 추모 예배중에.


* 최초로 동부칼리만탄에 안장된 한인동포분 묘지 사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