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회 운영사례

2023 한인회 운영사례 - 광역시애틀한인회
작성일
2024.05.03

[2023 한인회 운영사례 -  광역시애틀한인회]


회장 유영숙


[소상공인의 번영을 위한 연계와 교량]


1. 한인회 개요
광역시애틀한인회는 1967년에 발족하여 반세기 이상 서북미 한인동포사회를 아우르는 맏형 같은 역활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봉사단체로서 정치, 경제, 교육, 문화, 역사 등 다방면에서 한인의 권익과 위상을 신장하고, 타민족과의 우호증진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2. 주요 모범사례
2020년 초에 시작된 코로나 펜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지난 4년간 선두봉으로서 경제 발전 지원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프로그램으로 동포사회의 경제 증진을 위하여 앞장서 왔습니다.
이같은 역활과 노력을 인정받아 2022년말에 시애틀한인회 역사상 최초로 미연방정부로부터 백만불 ($1,000,000)의 그랜트 수혜 단체로 선정되는 영광스럽고 획기적인 일이 있었습니다.
워싱턴주 상무부를 통해 연방 정부의 ‘The American Rescue Plan Act of 2021’회복 자금 백만달러의 그랜트를 확보해 육십만불($600,000)은 소상공업의 회복을 위하여 무상보조금으로 배분하였습니다. 2023년 3월 한달간 접수된 무상보조금 신청서는 당초 예상보다 3배나 많은 355업체가 접수하였으며 이는 얼마나 많은 소영업자들이 코비드 팬데믹으로 인한 타격을 벋어나기 위한 도움을 갈구했는지를 증명하였습니다.


7명으로 구성된 그랜트 신청서 평가팀 (미국인 3명, 한인 차세대 2명, 한인 장년세대 2명)이 2달여간의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250명의 그랜트 수혜 대상자를 최종 확정하였고 자격 대상자를 14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700불 ($700)에서 만불($10,000)까지 수혜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선정된 수혜업체의 50퍼센트가 비한인 업체였으며 이는 그랜트를 제공한 연방정부의 다양성, 형평성, 포괄성의 정책을 반영/시행한 것이며 이는 타민족들에게 한인사회의 존재감을 높이며 우호증진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광역시애틀한인회는 자체 건물을 소유한 한인회로서 실내면적이 133평이며 다양한 교육과 모임 장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 건물을 구입을 위하여 모든 재정을 투자한 후 수리비나 유지비는 시애틀한인회 임원/이사 그리고 동포사회의 후원으로 근근히 운영하였으며 전체적으로 낙후되거나 많은 예산을 요하는 부분은 자금난으로 방치아닌 방치를 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가뭄의 단비처럼 백만불중 삼십만불($300,000)을 시애틀한인회관을 수리하는데 책정해 준 연방정부 덕분에 부서져가는 사이딩 교체와 지붕 수리, 내외부 페인트, 주방 시설과 냉난방 시설을 갖추게 되었고, 영세 스타트업자를 위하여 사무실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애틀한인회가 동포사회의 경제 활동을 돕기 위하여 “번영을 위한 연계와 교량” (Links to network, bridges to prosperity)이라는 슬로건 아래2022년부터 시작한 REAL(Resources, Education Assistant Links) 프로그램은 세미나를 개최하고 오픈하우스를 열어 한인 소상공인들이 미정부 기관과 주류사회 단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교육, 정보 및 경제적 자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창출토록 돕고 있습니다.


REAL프로그램의 일원으로 시애틀한인회는 3개의 워싱턴주 정부기관과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있으며 20여개의 주요 경제 단체들과 연계하여 상공인의 사업확장에 기여하는 중점적인 사업 성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워싱턴주 상무부의 소상공업회복네트워크 (Small Business Resiliency Network) 를 통하여 소상인의 경영이나 창업에 필요한 경제 교육, 기술 및 자원 정보를 제공한다.
2. 워싱턴주 기업서비스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Enterprise Services)는 주정부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공개 입찰하여 조달하는 기관이며 한인 소상공인들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정보와 도움을 주고 있다.
3. 워싱턴주 상무부의 경제 개발 센터(Office of Economic Development Center)는 소상공인혁신펀드( Small Business Innovation Fund)를 관장한 부서로서 사각지대에 있었던 서북미동포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SCORE, SBDC, PTAC, SBA, SBRR, WSMA 를 포함 20여개의 주요 경제 단체들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0